학습치료

학습치료 안내

학습치료는 학습과 관련된 문제로 고민하는 아동과 청소년들과 고민을 함께 나누고 해결해 나가는 상담과정입니다.
학습과 관련된 문제는 크게 기질적 문제와 방법적 문제, 정서적 문제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기질적 문제란 지적능력의 저하, 학습장애, 주의력장애 등을 말합니다.
이와 같은 문제는 정규적인 학습과정을 통해서 습득되어야 하는 기본적인 과제들을 습득하는 데 어려움을 유발하게 됩니다. 방법적 문제는 학습방법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거나 학습전략이 잘못되었거나 혹은 부재하여 학습 성취에 어려움이 나타나는 것을 말합니다. 학습동기가 부족하거나 부모-자녀관계의 어려움으로 인해 나타나는 정서적 어려움이 학습에 대한 의지나 주의를 저하시켜 학습 성과가 나타나지 않는 경우는 정서적 문제에 해당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위의 문제들은 사실 많은 아동과 청소년들이 경험하고 있는 문제들이며 자녀의 학습문제로 인해 고민하고 있는 부모님들도 매우 많습니다. 우리나라에서 공부로 인한 스트레스는 매우 만연해 있는 문제이기도 합니다. 많은 자녀와 부모님들이 스트레스를 받으면서도 순간순간 어려움들을 극복해 나가고 계시지만, 때로는 정확한 상태가 파악이 되지 않아서 불필요한 스트레스를 받게 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러므로 학령기가 되어서 다음과 같은 경우가 나타난다면 평가나 상담을 받아보시기를 권합니다.

  • 반복해서 가르쳐주어도 이해가 더딘 경우
  • 동화나 이야기 듣는 것을 좋아하지만, 스스로 읽는 것은 매우 싫어하는 경우
  • 수에 대한 개념을 잘 이해하지 못하는 경우
  • 글을 잘 아는 것 같으나 철자가 자주 틀리는 경우
  • 학교나 학원에서 내준 숙제를 하지 않는 경우
  • 금방 끝낼 수 있는 과제를 몇 시간동안이나 미적거리면서 끌고 있는 경우
  • 시험기간에도 공부를 하지 않으려 하고 관심이 없는 경우
  • 공부하는 시간에 비해서 성적이 저조한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