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치료

놀이치료란

놀이치료는 놀이를 통해 아동이 경험하는 어려움을 해결하는 상담을 말합니다. 어른들과 달리 아동은 자신의 마음을 언어로 표현할 수 없습니다. 아동의 놀이에는 아동이 표현하는 마음이 표현되기 때문에 놀이가 바로 아동의 언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아동의 놀이에는 성장과 치료의 힘이 내재되어 있습니다. 놀이치료는 지금 아동이 서 있는 그 자리에서 새로운 자아상을 형성하여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놀이치료 효과

  • 첫째, 자신감과 문제해결 능력을 길러줍니다.
    놀이치료는 아동으로 하여금 자신감을 가지고 주위환경에 보다 잘 대처해 나갈 수 있는 능력을 가지게 합니다. 아동은 훈련된 상담자와 놀이를 통해 새로운 대인관계를 맺어가면서 자신이 가지고 있던 어려움이 감소하게 됩니다. 이를 통해 아동 자신이 건강하게 자라는 것을 방해하는 마음 속의 매듭이 풀리는 경험을 하게 됩니다.
  • 둘째, 발달을 촉진시킵니다.
    놀이치료는 발달이 늦은 아동들이 꼭 필요한 여러 자극을 통해 발달이 촉진되어 전반적인 기능이 향상되는 경험을 하게 합니다.
  • 셋째, 조절능력을 길러줍니다.
    놀이치료는 충동적이고 주의산만하기 때문에 지적을 많이 받고 부모자녀관계도 많이 손상된 아동의 경우, 충동조절을 할 수 있는 방법을 배우게 되고 자신에 대한 생각도 긍정적으로 바뀌게 됩니다. 이런 과정을 통해 심지어는 성적이 향상되는 경우도 더러 있습니다.
  • 넷째, 아동을 둘러싼 주위환경을 조정하도록 도와줍니다.
    놀이치료를 통해 아동의 내적인 문제 뿐 아니라 아동의 행동이 잘 변화될 수 있도록 주위환경을 조정합니다. 지속적인 부모 상담과 유치원이나 학교 교사와의 상담을 통해 일상생활에서의 아이의 상황과 발달에 맞게 재조정을 하게 됩니다. 이런 과정을 통해 아동이 자신에 대해 자신감을 가질 수 있게 하여 세상 속으로 적극적으로 뛰어 들어가도록 만듭니다.

효과적인 놀이치료를 위한 Q & A

놀이치료 진행과정에서

  • Q1. 놀이치료기간과 소요시간은 어떻게 되나요?
    아동이 가진 어려움의 정도나 치료 목표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주 1회씩, 약 45분간 놀이치료를 받게 되며 회수는 증감될 수 있습니다. 아동의 연령이 어릴수록, 어려움의 정도가 가벼울수록, 부모님의 협조가 적극적일수록 치료기간이 짧아집니다.
  • Q2. 놀이치료 시간은 꼭 지켜야 하나요?
    상담자와 아동에게 꼭 1시간씩 놀이치료실이 배정되어 있기 때문에, 정해진 시간 내에서만 상담을 할 수 있습니다. 늦게 오셔도 연장이 안됩니다. 시간에 늦으면 아동은 자기를 위한 시간이 부모 때문에 줄어들었다고 받아들이기 쉽습니다. 또, 시간에 늦었어도 치료시간을 연장하지 않는 것은 치료적인 의미가 있습니다. 경험을 통해 현실의 한계를 알고 자기 행동에 대해서 책임지는 것을 배우도록 하기 위한 것입니다.
  • Q3. 접수 상담 후 상담자는 어떻게 정해지나요?
    접수 상담 후 상담원의 회의를 통해 상담아동 치료에 가장 적합한 치료자에게 배정되므로 접수상담자와 상담자는 바뀔 수 있습니다.
  • Q4. 상담아동이 혼자서 놀이치료실에 들어가도 되나요?
    놀이치료실에는 반드시 치료자와 같이 들어가야 합니다. 놀이치료실은 아이가 마음대로 혼자서 노는 곳이 아니라, 치료자와의 신뢰로운 관계 속에서 자신의 어려움을 탐색하고 자신감을 키우는 곳이기 때문입니다.
  • Q5. 부모도 따로 상담이 필요한가요?
    상담초기에 부모자녀 관계를 정확히 파악하기 위해 부모상담을 따로 하기도 합니다. 그 외에는 아이의 치료를 돕기 위해 부모상담이 꼭 필요한 경우에 상담자가 요청을 하게 됩니다. 부모상담을 통해 부모와 아동은 더욱 가까워지고, 이는 치료기간의 단축과 치료효과의 증진에 영향을 미칩니다.

상담이 끝나고

  • Q6. 놀이치료실에 있었던 일을 아이에게 물어봐도 되나요?
    놀이치료실에 있었던 일에 대해서 부모님이 아이에게 질문을 하지 마십시오. 그 방에서 있었던 일은 아이만의 특별한 경험이기 때문에 부모가 개입하는 인상을 주어서는 안됩니다. 자기만의 특별한 경험을 안전하게 할 수 있는 확신이 생겨야만, 아이는 자신의 어려움을 자유롭게 탐색하고 극복할 수 있습니다.
  • Q7. 놀이치료실에 오고 가는 시간은 어떤 시간인가요?
    오고가는 시간을 부모와 상담 아동만의 특별한 즐거움을 가질 수 있는 기회로 활용하면 좋습니다. 이를 잘 활용하면 부모자녀관계가 더욱 돈독해지고, 치료 진전에도 중요한 도움이 됩니다.
  • Q8. 집에서 삼가 할 행동은 어떤 것이 있나요?
    놀이치료실에 오는 일은 아이의 행동에 대한 보상으로 사용하지 마십시오. 또는 ‘그렇게 하면 놀이치료실에 안 보낸다’는 식의 무기로 사용하지 마십시오.
  • Q9. 아이가 갑자기 오지 않겠다고 할 때는 어떻게 할까요?
    ‘선생님에게 약속한 일이라 가야 한다. 가서도 네 마음이 계속 그러면 선생님께 상의해보자. 선생님은 네 마음을 잘 알아주실 꺼야’라고 말씀해 주세요.

형제에 대해

  • Q10. 다른 형제를 데려와도 되나요?
    동생이나 다른 형제를 되도록 데려오지 마십시오. 다른 형제도 같이 오면, 상담아동이 상담시간을 자기만의 시간으로 받아들이기가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또한 같이 오는 아동도 있을 곳이 없을 뿐만 아니라 놀이치료실에 못 들어가고 거부당하는 경험을 하기 때문에 좋지 않습니다.
  • Q11. 부득이한 경우, 동생을 데리고 왔을때는 어떻게 할까요?
    치료에 방해가 되지 않도록 보호자가 반드시 보호하여 주십시오. 복도에서 뛰거나 떠들기, 치료 중인 놀이치료실에 들어가기, 놀이치료실 문이나 창문을 두드리기, 큰소리로 상담 아동을 부르는 일이 없도록 하십시오. 통제가 안될 경우에는 보 쎈타 외의 다른 곳에 잠시 계시다가 오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상담아동이나 동반 아동의 헤드폰 사용은 금합니다.
  • Q12. 다른 형제가 놀이치료실에 들어가도 되나요?
    놀이치료실은 상담아동과 치료자만 들어가는 곳입니다. 놀이치료실은 아무나 들어가서 놀 수 있는 단순한 놀이공간이 아니라, 상담 아동만을 위한 특별한 치료적 공간이 되어야 합니다. 이러한 의미를 아동이 확실히 깨닫게 되려면 다른 형제나 동생이 들어가지 않아야 합니다.